인테리어 이야기

턴키 인테리어의 뜻과 장점.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 선정하는 방법

노탈구 2024. 2. 24. 00:40

 

 

 

 

 

턴키 인테리어의 뜻

 

"열쇠만 돌리면(Turn Key) 모든 것이 완성된 상태로 인도한다."라는 뜻으로 인테리어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시공업체에 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위임하여 진행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셀프 인테리어'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턴키 인테리어 방식의 장점

 

인테리어 공사를 셀프로 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전문적인 지식 없이 공사를 진행하는 일은 매우 위험하며, 자칫하면 소중한 집을 망칠 수도 있을 만큼 위험한 일이 됩니다.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활하게 진행된다 하더라도 공사중 발생하는 특이사항이나 변수를 대처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를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이와 같은 난관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셀프 인테리어의 어려움을 잘 알기에, 대부분의 공사는 턴키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규모가 큰 카페와 같은 상업공간이나 주거공간에서의 간단한 공사를 제외하고는 턴키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셀프 인테리어를 선택하는 사례가 많은데요.

자칫 공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셀프로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했다가는 오히려 비용절감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는 매우 높은 정확성을 요구하는데요.

인테리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변수에 대처할 수 있는 현장경험이 필요합니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면서 이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턴키 방식에 대한 단점을 높은 비용으로 꼽지만, 많은 현장경험은 시행착오를 최소화시키면서 쓸데없는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 장점과 수준 높은 현장경험으로 원활한 공사 진행이 최대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반셀프 인테리어의 경우는 어떠한가요?

 

인테리어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반셀프 인테리어라는 말을 들어 보신적 있을 거예요.

공사를 직접 진행하는 셀프와는 달리 시공하고자 하는 공정에 해당 전문가를 직접 섭외하고 진행과정을 관리 감독하는 것을 흔히 반셀프 인테리어라고 하는데요.

 

공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모든 공사 과정을 직접 체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사가 제대로 진행됐는지 확인하는 일도 전문적인 지식 없이는 불가능하나, 비용절감이라는 매력적인 부분 때문에 이와 같은 방식을 선택해서 진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현장경험을 통해 원활한 공사 진행이 가능한 전문가를 섭외하는 일이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꼽는 반셀프 인테리어의 경우, 공사 진행에 대한 직접적인 조언도 구하거나 솔루션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과정을 직접 체크해야 하는 부분은 여전히 시간 여유가 없는 사람에게는 선택이 망설여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턴키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

 

턴키 방식으로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인테리어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고객입장에서는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공사 현장을 제어하는 일이란 사실 불가능한데요.

이때 원활한 소통과 함께 다양한 공사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공사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얻기 힘들어집니다.

이런 부분은 인테리어 공사 계약 전에 업체와의 상담을 통해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정확하게 이해한 업체는 공사 전 고객이 원하는 공사 금액과 스타일에 대한 부분을 설계와 계획으로 이야기합니다.

 

레퍼런스에 따른 맞춤 설계 제안

무조건 안된다. 또는 무조건 해주겠다. 는 식의 말만 앞서는 업체와는 추후 공사를 진행할 때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많습니다. 업체는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이나 레퍼런스를 도면과 설계로 먼저 공사 계획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내건축면허 보유 업체

그리고 반드시 1,500만 원 이상의 공사는 실내건축면허를 보유한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공사 단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지만, 실내건축공사업 면허를 보유하지 않은 업체에 비해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확실한 증거가 됩니다.

 

실내건축면허 발급 기준

1. 자본금 1억 5,000만 원 이상 보유

2. 최소 2명 이상의 국가 자격증 보유

3. 건설협회 공탁금 5,000만원

 

 

실내건축면허 보유업체 조회

 

www. kiscon.net에 접속해 화면 우측에 업체명으로 조회 가능

 

 

 

턴키 인테리어의 뜻과 장점, 그리고 턴키 방식으로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1,500만 원 이상의 인테리어 공사 시에는 반드시 면허보유 업체 조회를 통해 공사를 안전하게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